-
방치하면 실명까지, 각막염 원인 및 증상, 예방건강 2018. 7. 7. 00:30반응형
각막염은 각막이 손상되고 부종이 생겨 여러 염증세포들이 모이면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각막염의 원인은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다.
감염성 각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곰팡이균) 등의 여러 가지 병원균에 의한 각막의 감염으로 발생한다.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에는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과 녹농균(Pseudomonas aeruginosa)에 의한 감염이 제일 많고,
바이러스는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진균은 푸사리움(Fusarium)에 의한 감염이 흔하다.
비감염성 요인으로는 각막이 외부 공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생기는 노출성 각막염, 약제에 의한 독성 각막염, 각
막신경의 손상에 의한 신경영양각막염 등이 있다.
** 증상 **
- 눈동자 주변이 빨갛게 충혈된다.
- 평소보다 시력이 떨어졌다고 느낀다.
- 눈에 모래가 들어간 듯한 통증이 느껴져 자주 깜빡거린다.
- 눈물이 흐르거나 묽은 눈곱이 잘 낀다.
- 눈시림, 눈부심을 느낀다.
** 예방방법 **
-눈에 통증, 충혈, 눈부심, 시력 감소가 나타나는 경우, 빨리 안과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의사의 처방 없이 안약을 함부로 넣지 않도록 합니다.
-평소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은 렌즈의 소독 및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렌즈를 너무 오래 착용하거나, 렌즈를 끼고 있는 상태로 자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써클렌즈 등의 컬러렌즈를 끼지 않도록 하며, 렌즈를 친구와 바꿔 사용하거나 인터넷에서 중고렌즈를 구매하지 않도록 합니다.
Q. 각막염의 치료기간은 어느 정도 되나요?
A.각막염의 정도에 따라 치료기간은 다양하며 심하면 약물치료가 끝난 후에도 각막혼탁, 시력 저하 등의 합병증이 남게 됩니다.
Q. 결막염과 각막염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결막염은 결막 조직의 염증이며 각막염은 각막조직의 염증입니다. 결막은 투명한 점막 조직으로 눈꺼풀의 안쪽을 덮고 있는 검결막과 각막 윤부에서부터 흰자위인 공막 위를 덮고 있는 구결막으로 나뉩니다. 각막은 안구 표면의 검게 보이는 부분으로 안구의 외막 중 정중앙 부위에서 안구 전면의 약 1/6을 차지하며 실제는 투명한 조직입니다. 결막염은 그 원인에 따라 바이러스성, 알러지성, 세균성 등으로 나뉘며 결막염이 심하면 각막염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결막염과는 달리 각막염은 시력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Q. 안구건조증이 심하면 각막염에 걸리기 쉬운가요?
A. 안구건조증이 심하면 안구표면의 상태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비감염성 각막염이 생길 수 있고, 2차적으로 감염성 각막염 또한 생길 수 있습니다.
Q.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면 각막염에 걸릴 수 있나요?
A.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하는 것만으로 각막염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인공눈물 뿐만 아니라 안약의 보관 및 점안시에는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반응형'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중감량 정체기 다이어트 비법 시나몬물 효능 시나몬 먹는 방법 김동현 꿀팁 (0) 2019.02.28 호호바오일 효능 몸신 3겹 앰플만드는 방법 (0) 2019.02.22 홍역 수두 수족구병 차이점 원인 증상 예방접종 시기 (0) 2019.01.22 추자현이 겪은'임신중독증', 노산일수록 위험하다. 증상은? (0) 2018.07.13 난소암 원인, 증상, 치료방법 (0) 2018.07.06